좋은 개발자(1)
코드를 만 줄 짰다고 좋은 프로그래머는 아니다.
천 줄이든 만 줄이든 중요한 것은 당신이 작성한 코드로 만들어낸 비즈니스 가치가 뭐야? 그 비즈니스 가치로 나의 가치가 증명되는 것이고 인정을 받는 것이지 코딩 자체로 인정을 받는 것은 아니거든요.
문제해결력
그래서 사실 개발자는 코딩 실력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먼저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력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코딩하는 시간은 20%도 안 되는 것 같아요. 나머지는 어떤 논리로 풀어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거든요. 그런데 고민하는 시간 앞에 또 뭐가 있냐면 우리가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하는 거지? 속도를 높여야 하는 문제인가? 아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건가? 상위 레벨의 방향성이 일치되어야 전체적인 일의 결과가 나올 텐데 위에서 사실 1도가 딱 틀어지면 밑으로 가면 갈수록 차이 나는 부분들은 훨씬 더 커지잖아요. 그래서 저는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풀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 여기에 노력의 80%는 들어가야 하지 않나
개발자가 만들어내는 비지니스 가치에 대한 고민
내가 어떤 비지니스 가치를 만들어낼 것인지 스스로 생각해보시는 것 고민하신다면 제 생각에는 어디에서든 다 원하는 좋은 개발자가 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코드로 만들어낸 사업적 가치가 뭔지가 가장 중요하다. 굳이 코딩을 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인 것 같아요.
과거의 코드를 욕하는 당신.
내기 안 만들어서 비판하기 쉽다. 지금의 코드는 현재의 최선이었다. 처음 본 사람에게는 문제 투성이 코드일지라도, 그게 어제까지는 최선이었다.
상호 간의 신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구성원 끼리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는 문화가 중요하다.
댓글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