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0일 4K 2세대(6세대) 의 애플 TV 를 발표 했다. 먼저 스펙을 알아보자.

Image

     
AP Apple A12 Bionic  
메모리 4GB RAM, 32/64 GB 플래시 메모리  
네트워크 Wi-Fi (802.11a/b/g/n/ac/ax), 10/100/1000 기가비트 유선 이더넷  
입력 블루투스 5.0, HDMI 2.1, 적외선  
출력 HDMI -(HDCP 지원), 2160p/1080p/720p/576p/480p  
영상코덱 H.264/HEVC SDR:
최대 2160p/60fps까지 지원. HDR 컨텐츠 60fps 출력 지원. 메인/메인 10 프로파일

HEVC Dolby Vision 프로파일 5 & HDR10:
HDR 10에서 최대 2160p, 60fps 지원
최대 Simple Profile 640x480/30fps, 2.5Mbps까지 지원.

H.264 오디오:
베이스라인 프로파일 레벨 3.0 이하(1채널당 160Kbps까지 AAC-LC 오디오), 48kHz, m4v, mp4, mov 파일 포맷의 스테레오 오디오 지원

MPEG-4 비디오:
최대 2.5Mbps, 640 x 480 픽셀, 30fps, 싱글 프로파일(최대 160Kbps AAC-LC 오디오), 48kHz, m4v, mp4, mov 파일 포멧의 스테레오 오디오 지원
 
음성 코덱 HE-AAC(V1), AAC(최대 320Kbps), iTunes Store에서 구입한 보호된 AAC, MP3(최대 320Kbps),
MP3 VBR, Apple Lossless, FLAC, AIFF, WAV, AC-3(돌비 디지털 5.1), E-AC-3(돌비 디지털 플러스 7.1 서라운드 사운드), 돌비 애트모스 지원
 
컨트롤러 Siri Remote 1세대, Siri Remote 2세대, iOS 기반 기기 TV리모트앱 등  
이미지 형식 HEIF, JPEG, GIF, TIFF  
운영체제 tvOS 14  
규격 9.8cm X 9.8cm X 3.5cm, 0.425kg  

출처 : 나무위키

가격

2021년 9월 현재 가격 약 20만 원 초반
당근 마켓에 잘 찾아보면 20만 원 미만도 있다.

가격은 다른 OS 기기에 비해 비싼 편이나 애플의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개인적으로 살만한 가격이라 판단했다.

구성품

  • 본체
  • 110v 전원 케이블
  • Siri Remote 2세대
  • usb lightning cable

구매 시 확인 사항

  • HDMI cable 이 없음
  • 220v 전원 케이블이 아님

Siri Remote 2세대

Image

1세대에 비해 많은 점이 보완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그리 편하다고 느끼진 못했다. 가운데 동그란 버튼이 스와이프 제스쳐를 인식하는데 생각보다 의도치 않은 제스쳐가 겹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컨트롤에 약한 필자의 탓도 있을 것이다.

본체에 usb cable이 없다. 그런데 구성품 중 lightning cable이 왜 있나 했는데 Siri Remote는 lightning cable로 충전이 된다.

한국 미 출시로 인한 제약 사항

만약 iCloud 계정을 한국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한국 출시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애플 아이디를 한국 계정으로 로그인 시 앱스토어 사용 불가라는 어마어마한 단점이 있다.

한국 계정으로 로그인할 경우 홈에 앱스토어가 보이지 않는다.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했더라도 기존에 한국계정으로 iCloud를 사용 중이라면 사진 앱, 홈 구성 등도 사용에 제한이 있다.

초기 설정

애플 계정

필자의 경우 미국계정으로 가입하여 앱스토어에서 앱을 설치 후 한국계정으로 전환했으나 앱스토어는 없어졌지만 인스톨한 앱은 사용 가능했다. 다만 필요에 따라 계정을 전환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미국 계정으로 세팅해놓고 사용 중이다.

  • 앱스토어 : 미국 계정을 생성하여 해결
  • 사진 앱 : 사용 불가(필자는 한국 계정으로 iCloud를 구성 중이다.)
  • 홈 허브 : 사용 불가
  • 에어팟 프로 연동 : 기기(아이폰, 애플TV)에 로그인된 iCloud 계정이 다름으로 애플 공식 사이트의 자연스러운(?) 전환 기능은 안 된다.

블루투스 헤드폰 연결

Bose 헤드셋으로 연결하여 사용 중이다. 기기 전환이 매우 간편하다.
에어팟계열도 기기간의 전환이 편할 줄 알았으나, 아이폰, 맥은 한국 계정, 애플 TV 는 미국 계정으로 애플아이디로 구성하여 생각보다 불편했다.

블루투스 아이폰 연결

같은 네트워크망에 있어야 한다. 같은 와이파이를 잡거나, 이더넷 케이블로 연결했다면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블루투스로 연결 하므로 초반 기기에 가까이 가서 연결하자.

앱스토어

미국 계정으로 로그인했다면 앱스토어가 활성화된다. 넷플릭스, 디즈니+, 유튜브 등 외국 기업의 앱은 많이 지원한다.

아쉽게도 한국의 OTT 앱은 없다고 보면 된다.

Apple TV Remote App

Image
키보드 입력, 제스쳐 인식, 모든 TV 리모컨 중에 가장 만족스럽다. 꼭 연결하길 바란다.
아이폰에서 활성화는 아래 경로에서 하면 된다.

홈 화면 > 설정 > 제어 센터 > 제어센터에 포함된 항목 > Apple TV Remote 추가

제어센터에 포함된 항목에서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가장 첫번째로 변경했다.

Image
계정 연결이나 검색 등을 통한 키보드 입력을 할 경우가 은근히 많아 아이폰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정말 유용한 기능인데, 꾹 누르고 있으면 클립보드에 복사한 텍스트를 바로 붙여넣을 수 있다. 이것은 아이폰에서 복사붙여넣기 뿐만 아니라, Mac과 아이폰이 블루투스가 연결되어 있으면 Mac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일 수도 있다.

미러링

미러링이 쉽고 빠르다. 사진 앱 연동이 안 되는 것을 미러링으로 조금이나마 해결이 가능하다.
가족과 함께 큰 화면으로 사진을 보는 즐거움이 있다.

국내 OTT 서비스 미러링

티빙 앱

가능 - 2021년 9월 현재 미러링할 수 있으나 언제 막힐지 모른다.

쿠팡 플러스

불가능

화면 녹화가 가능해 OTT 서비스에서 DRM 기술로 막아놓았다.
유저를 위해 tv OS 앱을 출시해주면 더 좋을 것 같지만…
애플의 한국에 정식 서비스가 빨리 시작 되길..🙏

구매 만족도

장점

iPhone 사용자라면 친숙한 UX나 성능이 부드럽고 빠르다는 점이다.
아이폰과의 연결도 매우 빠르고 편하다. 특히 Remote App 을 통한 키보드 입력은 매우 편하다.

전체적으로 TV 사용 환경이 더 쾌적해졌고, 아이폰과의 쌍으로 연결을 통한 딜레이가 생각보다 적으며 제어가 편해졌다.
기존 TV 환경이 조금 답답했다면 애플 TV를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애플 TV 3개월 무료 구독권을 준다.

단점

이미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TV로 볼 수 있는 환경이라면 구매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반대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TV로 볼 수 없는 환경이고 이를 구축을 원하고, iOS 에 익숙한 유저라면 구매할만 하다.
하지만 크롬캐스트의 강력함은 구매를 망설이게 만든다.

국내 TV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면 현재 지원되는 서비스가 적어 한국에 정식 서비스를 할 때까지 기다리는 거나 크롬캐스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한국 정식 서비스가 만약 오픈되면 현 상황의 일부 제약사항과 불편함이 해소되어 더 재미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본다.

댓글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