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하는 것이 개발에 큰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실제 Device에서 Proxy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모니터링을 하여 개발이나 이슈 대응을 빠르게 감지할 수 있는 Charles iPhone Setting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Charles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Xcode Instruments에서 무료로 iPhone의 network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큰 차이점은 없으나 Xcode Instruments는 request와 response에 대해 시각화를 해주며, 장단점이 있다.
Charles 라이선스가 없다면 Xcode Instruments를 사용을 권장한다.

SSL Proxying Settings

Charles를 사용하려면, Mac, iOS 시뮬레이터와 동일하게 해당 Device에 인증키를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Mac에서 Charles의 상단 메뉴의 구성을 보고 설치 하자.

맥 상단 메뉴 > Proxy > SSL Proxying Settings...

Image
Device를 Mac에 연결한뒤 해당 메뉴의 Install Charles Root Certificate on a Mobile Device or Remote Browser 를 누르자.

iOS Device 구성

  1. iOS Device는 맥과 동일한 Wifi에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Image
  2. Wi-Fi Section에 들어가자. Image
  3. 활성 Wi-Fi 의 세부정보를 선택하고 가장 하단의 HTTP Proxy 섹션으로 이동하자. Image

  4. HTTP 프록시 Section의 프록시 구성을 수동으로 구성한다. Image
  5. 서버는 Charles가 구성된 Mac의 로컬 IP 주소로, Port는 Charles 의 Mac Proxy Port를 선택한다.

    8888은 Charles에서 기본 설정 포트이다.

iOS Device 인증서 설치

  1. iPhone 사파리에서 http://charlesproxy.com/getssl에 접속하여 인증서를 설치한다. 이때 경고를 허용해야 하니 해당 내용을 읽어보고 허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Image

  2. VPN 및 기기 관리에 Section에 접속하자. 1번에서 설치한 인증서가 잘 추가가 되었다면 이 인증서를 허용해야 한다. 구성 프로파일에 가서 추가된 허용되지 않은 Charles 관련 정보를 확인하자. Image

  3. 인증서를 확인하면 프록시를 사용할 수 있다. Image

인증서 신뢰 하기

설정 > 일반 > 정보 > 인증서 신뢰 설정 > 해당 인증서 ON

Image

이제 프록시를 사용하여 iPhone의 Network 트래픽을 빠르게 맥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ssl-certificates

댓글남기기